요리 : 이영희 (나온쿠킹)
글 : 김미란 기자
사진 : 장은주 기자

1주차 - 애호박조갯살찌개, 현미밥
2주차 - 브로콜리마늘볶음, 통밀빵
3주차 - 견과류조림, 콩조림
4주차 - 토마토샐러드, 두유

   
 

비타민 중에서도 임신이 잘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E. 임신 비타민이라고 불린다. 배란을 촉진시키고 호르몬 조절을 도와 임신이 잘 되는 체질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난자에 쌓인 노폐물을 벗겨주는 항산화작용도 해준다. 5월과 6월에는 비타민 E가 특히 많이 들어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애호박조갯살찌개
보글보글. 찌개 끓는 소리만 들어도 따뜻한 밥 한 그릇에 썩썩 비벼 먹고 싶어진다. 애호박은 싸고 구하기 쉽고, 찌개, 전, 볶음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기특한 채소다. 특히 여자 생식 기능을 좋게 해주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에도 좋다. 여기에 환상의 궁합, 바지락 조갯살을 넣어 끓이면 과음으로 힘들어하는 남편 간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바지락 조갯살에는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오늘 저녁 식탁은 애호박조갯살찌개 하나면 충분하지 않을까.

 

   
 

재료
애호박 1개, 느타리버섯 100g, 조갯살 100g,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대
국물 양념 쌀뜨물 3컵, 고추장 2큰술, 된장 1½큰술, 국간장 ½~1큰술
만들기

1. 애호박은 4㎝ 길이로 토막낸다. 길이로 열십자로 자른 다음 가운데 씨 부분을 살짝 저며 낸다.
2. 느타리버섯은 씻어서 소금을 약간 뿌려 절인 후 물에 씻어서 길이로 찢는다.
3. 조갯살은 껍데기를 골라내고 씻어서 건진다.
4.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고추는 씨를 털어 낸다.
5. 쌀뜨물에 국물 양념을 풀어주고 끓으면 애호박을 넣어 푹 끓인다.
6. 버섯과 대파, 고추, 조갯살 순으로 넣어 끓인다. 조개는 오래 익히면 살이 오그라들고 질겨지므로 마지막에 넣는다.
 

   
 
tip
애호박 고르는 법
애호박은 연두색이고 작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위아래 굵기가 비슷하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을 고른다.

 

환상 궁합
애호박조갯살찌개+현미밥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 임신에 도움을 준다. 현미는 비타민 B와 비타민 E, 철분이 풍부하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고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건강한 난자를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준다. 난임 극복의 한 방법으로 현미와 채소 중심의 식사요법이 효과 있다. 여성의 배란 상태를 개선하며 스트레스와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관련기사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