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보기
미국 연방의회 진출 한국계 당선인 4인 프로필 그래픽=전경련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회장이 2021년 새해 첫 활동으로 미연방의회에 입성한 한국계 하원의원들에 축하서한을 보냈다. 허 회장은 서한에서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한국계 의원들이 적극 나서줄 것과 한미 경제 협력에 걸림돌이 되었던 무역확장법 232조의 개정에 적극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허창수 회장은 민주당 앤디 김(재선), 민주당 메를린 스트릭랜드(초선), 공화당 미셸 박 스틸(초선), 공화당 영 김(초선) 등 네 명의 한국계 하원의원들에게 축하서한을 보냈다. 바이든 신행정부 출범 이전인 지난 3일 제117대 미연방의회가 개원한 가운데 금번 회기 하원의원에 한국계는 역대 가장 많은 인원인 4명이 입성했다.   

허창수 회장은 축하서한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제난과 정치적 혼란이 가중되어 미국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의원님의 연륜과 전문성, 한국인 특유의 근면 성실함과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 번영을 위해 미국이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리라 믿는다"고 전했다.
 
허창수 회장은 “한국전쟁 이후 70년간 이어져 온 한미 동맹은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 분야에서도 강화되어 현재 약 1,200여 개의 기업이 한미 양국에 진출해 일자리 창출 등 양국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 지난 11월 116대 의회에서 2건의 한미동맹 강화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되는데 기여한 한국계 인사들의 헌신과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허 회장은 “지난 몇 년간 양국 기업인 모두에게 큰 우려를 안겨준 무역확장법 232조 등 한미동맹과 신뢰를 저해하는 제도가 개선되어 한미 협력이 더욱 굳건해지기를 기원한다"고 밝히며, 무역확장법 232조의 개정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 “한국계 의원님들의 미 연방의회 진출로 양국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기를 바란다"는 기대감을 표시하며 “지난 30년 이상 미국 상공회의소와 함께 민간 경제협력채널을 운영해 온 한국의 대표 경제단체로서 전경련이 양국의 경제협력 확대와 우호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코로나로 인한 국제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올해 첫 대외행보로 허창수 회장 명의의 미연방 하원의원 축하서한을 발송하게 된 것에 대해 전경련 김봉만 국제협력실장은 “미국의 신정부 출범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국제질서 재편 속에서도 한미경제협력은 양국간 동맹과 함께, 워싱턴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특히 점차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한국계 의원들의 활동으로 더욱 굳건해질 것을 염원하는 차원에서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경련이 바이든 신정부 출범이후에도 다양한 민간외교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