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이자(Pfizer)·독일 바이오앤테크(BioNTech),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옥스퍼드대학, 중국 칸시노(CanSino Biologics). 이들 3개 그룹은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가장 앞서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개발 중인 백신 후보는 160개인데 이중 20개 정도가 인체 실험에 진입해 있고 3개 그룹의 백신이 가장 진전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7월 2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기업 바이오앤테크,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과 영국 제약회사 아스트로제네카, 중국 백신업체 칸시노 바이올로직스가 초기 임상시험에서 안전한 면역 반응 유도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출신 전문가들은 이들 그룹이 실험 중인 백신이 인체에서 항체를 생성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의학전문지 랜싯과 관련 소식을 전한 뉴시스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은 건강한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1단계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에 맞서 신체를 방어할 수 있는 면역반응이 나왔다고 한다. 연구에 참여 중인 앤드루 폴라드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 항체와 T세포(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백혈구)가 모두 나타났다"며 "매우 조짐이 좋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도 독일에서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 초기 임상시험을 한 결과 높은 수준의 항체가 형성됐다고 실험결과를 공개했다.
 
칸시노바이올로직스도 중국 베이징(北京)생명공학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자원자 500명에게 접종한 결과 대다수의 사람에게 높은 수준의 면역 반응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들 후보군이 코로나19로부터 사람들을 안전하기 보호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임상시험이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결과는 이르면 몇 달 후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들 3개 그룹이 개발 중인 백신이 대량으로 생산되기까지는 아직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의료계에서는 고령층과 당뇨병 환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을 입증하기는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