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보기
우정사업본부가 67년 우표 역사가 깃든 2021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린 일상을 다시 찾아가는 의지를 담아 ‘우표, 지속가능한 세상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희망의 목소리를 전하고자 한다.

 

세상은 참으로 빠르게 변한다. 어느덧 만추(晩秋)아니런가.
“무슨 버스를 타나요?"
“그것은 (마을)버스가 아니라 인터넷 공간의 가상 세계입니다."
젊은 세대들이 들으면 ‘킥킥’ 웃을 사람들의 이야기다.
 
2021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개막

“2021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개막...메타버스로 우표 만나다."
‘2021 대한민국 우표전시회’가 지난 25일 개막됐다. 다음 달 7일까지 열리는 이번의 전시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오프닝세션과 우표작품전시관·특별테마관 등 2개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우본(우정사업본부)’은 우표 사용 경험이 적어 생소한 MZ세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특별 테마관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준비했다.
우표전시회 ‘메타버스(Metaverse)’는 11일 사전 공개된 이후 누적방문자가 8000명에 이를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이다.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지식백과).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들어갈 수 있는 인터넷 공간과는 달리, <스노 크래시> 속 현실세계에서는 극소수의 인간들만이 메타버스로 접속할 수 있다., 그리고, 아바타 역시 재력이든, 실력이든, 능력에 따라 차등적으로 만들어진다. 혹자는 이 소설이 영화 ‘(매트릭스1)’의 시발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갑자기 다가온 언택트?’

<2020년 시작과 함께 찾아온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 시켰습니다....접촉을 뜻하는 콘택트와 반대를 뜻하는 언(UN)을 합쳐서 만든 것입니다...하지만, 메타버스가 현실을 완전히 잊기 위한 수단이어서는 안 됩니다.>
 
김상균(47) 강원대 교수의 신간 <메타버스>에 들어 있는 글이다. 세상은 이렇게 빨리 변하는데, 정치권은 먼 옛날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계속).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