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저출산 요인은 고용불안, 급등한 주택가격, 교육비 부담, 성차별 등이다. 최근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제4차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저출산·고령사회의 원인과 대응방안이 담겼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2019년 0.92명까지 감소하고 같은 해 출생아 수도 30만3000여명으로 급감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저출생 현상의 심화, 인구 규모의 감소 및 인구구조의 변화 등 당면한 사회적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며 "그간 저출산 고령화 대응의 성과와 한계를 분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효적인 접근을 통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00년 이후 혼인한 가구 중 주거비 부담이 높은 가구일수록 첫출산 및 추가 출산가능성이 하락했다"고 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남녀 모두 일해야 한다는 인식이 일반화되고, 여성은 독립적 생계자로서 경제활동을 더욱 중시해 맞벌이를 선호하는데 양육과 돌봄은 여전히 여성의 몫이라는 인식에 출산과 맞벌이 양립이 어려워 남녀 모두 결혼과 출산 기피로 귀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저출산보다는 근본적이고 사회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젠더적 접근과 노인빈곤 대응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정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