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는 '2020년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정책도 포함돼 있다.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정부는 청년 등 취약 저소득층의 수급 탈출과 빈곤 예방을 위해 자산 형성 지원 사업을 오는 2022년까지 재구조화한다. 기획재정부 자료에 따르면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희망키움통장1·2, 내일키움통장 등 5개에 이르던 기존 통장 사업을 2개로 줄인다.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도 강화한다. 1인 가구 지원 특성화 프로그램을 강화해 '외로움→우울감→자살·고독사'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아울러 심리 상담·인생 되돌아보기 등 웰다잉 준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고령층 안전 확인 등을 위한 '데일리콜 113'(1일 1회 3분간 대화) 서비스도 추진한다.
 
1인 가구의 현황과 변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 체계도 강화한다. 가계 동향·가계 금융 복지 조사(통계청), 가족 실태 조사(여성가족부) 등 각 부처에 산재한 1인 가구 관련 조사 결과를 취합·분석해 1인 가구 현황 자료를 오는 2021년부터 연 1회 배포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국세청 등 행정 데이터를 취합해 1인 가구의 연령·성·소득·지역별 수급 현황의 특징을 뽑아낸다.
  
정부는 저출산·고령화 대응도 강화할 방침이다.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 주택의 올해 공급 물량을 1000호(5만5000→5만6000호) 늘린다. 또 기업이 고령자를 고용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등 새 일자리 도입 방안을 만들고, 퇴직 연금 가입 의무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도 개정하기로 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