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지난 27일 「저출생 극복 및 기반구축 공모사업」을 통해 최종 12개 사업을 선정하고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저출생 및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별 실정에 맞는 우수 모델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3월 도내 시·군이 제출한 20개 사업을 대상으로 계획의 우수성, 창의성 등을 심사해 지난 27일 최종 12개 사업을 선정했다. 저출생 극복 분야 5개 사업에는 보조금 4000만원씩, 저출생 대응기반 구축 분야 7개 사업에는 1억원씩 지원한다.
 
특히 올해 새로이 지원하는 저출생 대응기반 구축 사업은 결혼, 출산, 육아 등 지역별 맞춤형 인프라를 구축하여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 경기 침체와 저출생 분위기를 전환하는 토대로 삼을 계획이다.
 
의성군의 ‘의성포레스트’는 지역의 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가족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민 삶의 질 향상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포항시의 ‘철길 숲 스마트도서관’은 도심 속 폐 철길을 활용한 공원에 가족친화 도서관을 조성하며, 청송군의‘달팽이 집짓기’는 폐교를 리모델링해 세대 간에 함께 쉬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군위군의 ‘팸프라(family+infra) 조성’은 농촌형 웨딩공간, 생태 텃밭 놀이터 등을 조성하여 지방소멸위험 1위인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번에 선정된 시·군 공모 사업의 성과에 따라 우수 사례를 전국 선도 모델로 육성하는 등 지역과 연계한 특화형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경 경북도 아이여성행복국장은 “저출생과 지방소멸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도와 시·군, 지역사회의 공동대응과 사회적 공감대의 확산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저출생·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다양한 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선정된 시군별 사업 내용을 보면, 저출생 극복 공모사업에서 ▲영주시 '반학반촌 청년정주 지원' ▲문경시 '숲이랑 아이랑' ▲의성군 '의성 포레스트' ▲청도군 '튼튼튼, 건강한 우리 아이 청도에서'▲칠곡군 '출산부터 육아까지 청년들이 응원합니다' 등이 선정됐다.
 
저출생 대응기반 구축 공모사업에는 ▲포항시 '철길 숲 스마트 도서관' ▲영주시 '펀펀 그라운드'  ▲문경시 '어린이 상상놀이터' ▲군위군 '농촌형 가족친화마을 군위 팸프라' ▲청송군 '달팽이 집짓기' ▲청도군 '친환경 안심놀이마당' ▲예천군 '워라벨 지역거점센터' 등이 선정됐다.
 
한편 전남도의회는 30%를 넘어선 전남지역 1인 가구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 4월 28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이현창 의원(더불어민주당·구례)이 대표발의한 ‘전남도 1인 가구 지원 조례안’이 본회의에서 원안 통과됐다.
 
조례 주요내용을 보면 도지사가 1인 가구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지원정책 추진에 노력하고 1인 가구 복지 증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5년 마다 수립하도록 했다. 아울러 공유주택 주거 지원, 비상벨 설치, 응급상황 대처 범죄예방 사회 안전망 구축 사업, 1인 가구 복지 관련 단체 지원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1인가구는 가구원이 한 명인 가구로 2000년대 이후 결혼시기가 늦춰지고 이혼율 증가와 함께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1인 가구 수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