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분유업계가 성인 단백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분유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는 모습니다.
11월 13일 통계청이 지난달 발표한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사망자수가 출생아 수보다 더 많은 인구 자연 감소현상이 지난해 11월 이후 10개월 연속으로 나타났다. 8월 신고된 혼인 건수는 1만 5033건으로 전년동월대비 18.0% 급감했다. 출산율을 좌우하는 혼인 건수의 감소는 분유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조제분유 소비량은 9497톤(t)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 감소했다. 인구 자연 감소 현상이 더욱 심화되면 분유 소비량은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매일유업, 남양유업, 일동후디스, 파스퇴르 등 국내 분유업체 빅4는 신사업의 일환으로 성인 단백질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성인 단백질 시장을 가장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기업이다. 매일유업은 마시는 스포츠 영양식 '셀렉스'를 앞세워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셀렉스는 일상 속에서 부족한 단백질과 영양을 질 좋게 섭취할 수 있는 아미노산 스코어 110점 이상의 완전 단백질인 '코어 프로틴 플러스'와 운동 후 깔끔하게 마시는 무유당, 무지방 100% 분리 유청 단백질 '셀렉스 스포츠'가 대표 제품이다. 이외에도 간편하게 즐기는 씨리얼 바 '매일 밀크 프로틴바', 액상 음료 '매일 마시는 프로틴',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슬림25' 등 총 13종의 제품 구성을 갖췄다.
◇ 남양유업
남양유업은 지난해 한국통합의학회 근감소증연구회와 함께 공동으로 설계한 고령친화식품 '하루근력'을 선보이며 성인 단백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제품은 중장년층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마그네슘, 아연 등 6가지 영양성분에 사코밸런스 복합물을 배합해 근력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됐다. 또 농협홍삼 6년근과 망막 구성성분인 루테인 등을 넣었다.
◇ 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는 프리미엄 단백질 보충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분말 스틱은 하이뮨 고유의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스틱에 담았다. 하이뮨은 소화가 잘 되는 산양유 단백질 등 엄선한 5가지 동·식물성 단백질을 6대 4로 균형 있게 밸런스를 맞췄다.
하이뮨 분말 스틱은 찬물에도 잘 녹는 'FB(Fluid Bed)' 과립 공법 기술력을 적용해 1일 1회, 스틱 2포를 물이나 우유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1회 분량으로 삶은 계란 3개를 먹었을 때와 동일한 18g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 파스퇴르
롯데푸드 파스퇴르는 최근 '닥터액티브'를 선보이며 성인 단백질 시장에 가장 늦게 뛰어들었다. 닥터액티브는 케어푸드연구회와 공동개발한 파스퇴르의 생애주기 맞춤형 케어푸드 제품이다. ▲단백질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등 식약처에서 인정한 9가지 기능 성분을 영양 설계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성인 단백질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는 않지만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시장 규모는 점점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출처=뉴시스
독자댓글 총0건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