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병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영유아 보육·교육시설이 휴원 후 긴급돌봄 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교사들에게 마스크를 우선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3월 16일 '유치원·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체계 진단 및 과제' 연구결과를 공개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전국의 모든 보육·교육시설이 휴원 중인데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긴급돌봄체계가 작동 중이다.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진은 "이와 같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긴급돌봄 수요조사 결과 서울 지역의 신청 비율이 20.1%로 가장 높고 전국 평균 11.3%로 나타났다"며 "정부 정책의 즉시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정책의 실효성 등에 대한 비판이 대두"된다고 밝혔다. 특히 "고령의 조부모들이 아이들을 돌보는 일이 증가하고 있어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돌볼 수 있도록 재택근무나 특별휴가를 실시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등 정책을 요구"한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연구진은 유치원·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개선안으로 긴급돌봄 시간 변경을 제안했다. 현재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는 긴급돌봄 운영시간을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7시30분으로 늘려 부모들의 출퇴근 시간 전후로 확장해야 한다는 의미다. 또 마스크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긴급돌봄 교사들의 마스크 지원도 요구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6일 기준 국내 미성년자 코로나19 확진자는 0~2세 27명, 3~6세 27명 등이다.
  
연구진은 "감염에 취약한 영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에 대해서는 물량 확보 시 우선 지급하고 감염병 예방키트 상시 구비를 의무화해야 한다"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특성상 사립(민간)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교직원 임금을 원비로 충당하는 비율이 높으므로 수익자 부담금 등 일부 원비를 환불한 기관에 대해서는 세재 혜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