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보기
펠릭스 양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총괄 본부장이 발표하고 있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3월 3일(목) 하나은행, DHL코리아와 ‘2022년 알리바바닷컴 한국 GGS 데이’ 행사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하고,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Andrew Zheng 알리바바닷컴 부대표와 김락곤 KOTRA 수출기업화팀장의 축사로 시작됐다.
 
Andrew Zheng 알리바바닷컴 부대표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알리바바닷컴은 편리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판매 환경을 구축해 B2B 거래가 정상적으로 재개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글로벌 무역의 디지털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당사 목표는 전 세계 바이어와 셀러가 온라인 B2B 거래에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락곤 KOTRA 수출기업화팀장은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비대면 방식의 경제 활동과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은 더 확대·강화될 것"이라며 “올해는 알리바바닷컴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내수·중소기업이 알리바바닷컴 플랫폼으로 수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글로벌 시장에 진입하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펠릭스 양(Felix Yang)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총괄 본부장은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현황과 2022년 전망’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양 본부장은 “3400만명의 글로벌 바이어가 가입돼 있고, (2020년 4월 1일부터 1년 동안) 매일 40만개의 인콰이어리가 발생하고 있다"며 “앞으로 데이터 분석, 월별 서비스 리포트, 웹사이트 디자인, 제품 포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알리바바닷컴 한국 본사 서비스팀과 파트너사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에이미 한(Aimee Han) 알리바바닷컴 사업개발팀 부장은 ‘글로벌 B2B 발전을 위한 기회와 마케팅’이란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그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알리바바닷컴 내 글로벌 바이어층은 현저하게 증가했다"며 “동영상 제품 소개, 라이브 방송, 3D 가상 공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바이어와 셀러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키 신(Vikki Shen) 알리바바닷컴 사업개발팀 과장은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블루오션이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형성돼 있다"며 “식음료, 농업, 뷰티, 어패럴, 가구, 자동차 부품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군의 제품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닷컴 발표에 이어 하나은행과 DHL 코리아는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제 회복의 요인과 B2B 기업의 국가별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최초로 셀러 시상식도 진행했다. ‘2021년 연간 성공사례 상’으로 시작해 ‘떠오르는 스타 상’, ‘우수 셀러 상’ 등을 시상했고, 특별히 ‘10년지기 셀러 상’을 알리바바닷컴 20년 가까이 사용하는 기업에 시상했다.
 
2021년 연간 성공사례 상으로는 △아린 △와이디인터내셔널 △빅파이씨앤티 등 20여개 기업의 대표가 행사 현장에서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성공 노하우를 밝혔다. 심종철 아린 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은 전문적인 해외 온라인 플랫폼으로 시간 절약, 효율 향상, 해외 구매자의 빠른 연락과 수출 달성을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알리바바닷컴 운영에 더 힘쓸 예정"이라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이용희 와이디인터내셔널 대표는 “10년 가까이 알리바바닷컴을 이용하면서 10여개국에 화장품과 건강식품을 수출하고 있다"며 “꾸준히 하다 보니 알리바바닷컴에서 이런 상까지 받게 돼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빅파이씨앤티는 올해의 우수 셀러로 선정된 이중엽 대표는 “알리바바닷컴과 처음 인연이 된 것은 2010년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2년 전이고, 지인분의 소개로 알리바바닷컴에 가입하게 됐다"며 “혼자 시작했던 터라 바이어도 없었고, 아이템도 제대로 없는 상태였다. 하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바이어가 늘어 이제는 80여개 국가에 있는 300여명 바이어들과 거래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중간에 거래가 샘플 주문이나 단발성으로 끝난 바이어들까지 포함하면 지금까지 3000여명의 바이어들과 소통을 진행하고, 이 가운데 일부는 현재까지 저희와 거래를 잘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은 알리바바그룹의 첫 사업 분야다. 알리바바닷컴은 전 세계 셀러들에게 해외 바이어와 인콰이어리, 온라인 교역,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공급망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4월 1일부터 1년 동안 전 세계 190개국의 3400만명이 넘는 바이어들이 알리바바닷컴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았거나 거래를 성사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