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보기
코로나 사태로 고향 방문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직장인들과 알바생 절반 가량이 연휴 기간에도 근무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추석을 계획하는 직장인과 구직자 중 상당수가 이번 추석연휴에 구직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진=잡코리아·알바몬

곧 다가온 추석연휴. 코로나 사태로 고향 방문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직장인들과 알바생 절반 가량이 연휴 기간에도 근무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성공 플랫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직장인과 알바생 32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연휴 근무 현황’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56.8%가 추석연휴에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연휴에 근무한다는 응답은 알바생이 62.9%로 직장인 44.5%에 비해 18%P 가량 높았다. 특히 서비스 계열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추석연휴 근무 비율이 높았다. 
 
근로자들이 추석연휴에도 근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추석에도 회사·매장이 정상영업해서(71.2%)’였다. 다음으로 ‘코로나19로 귀향 또는 친척집에 가기 어려워서(쉬느니 일하자는 마음으로)(22.6%)’, ‘추가수입을 올리기 위해서(22.6%)’ 근무한다는 답변이 공동 2위에 올랐다. ‘대체인력을 구하지 못해서(17.3%)’와 ‘연휴 기간 당직·특근 일정이 잡혀서(9.9%)’ 어쩔 수 없이 근무한다는 답변도 순위권에 올랐다(복수응답).
 
추석연휴에 근무하는 근로자 중 절반은 근로수당 외에 별도의 특별수당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연휴 근무에 따른 추가수당이 있는지’ 묻자 직장인 45.9%, 알바생 54.2%가 ‘별도 수당 없이 평소와 같은 급여를 받는다’고 답했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추석을 계획하는 직장인과 구직자 중 상당수가 이번 추석연휴에 구직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 잡코리아가 직장인 대상으로 추석연휴 계획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 5명중 1명 수준인 22.1%가 ‘이번 추석연휴동안 이직준비를 할 것’이라 답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추석연휴 전후로 마감하는 대기업 신입 및 경력직 채용공고 사항은 아래와 같다.
 
▲동아쏘시오 홀딩스 ▲동아제약 ~9/27(23시59분)
 
동아쏘시오 그룹에서 하반기 수시채용을 진행해 27일(23시59분)까지 신입 및 경력직 직원을 모집한다. 이번 동아쏘시오그룹의 수시채용은 ‘동아쏘시오 홀딩스’ ‘동아제약’이 참여한다. ‘동아쏘시오 홀딩스’에서는 바이오의약품 연구부문의 경력직 직원을 모집하고, ‘동아제약’에서는 생산부문의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동아쏘시오 그룹의 채용전형은 서류전형이후 온라인면접을 진행하고, 이후 1,2차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기졸업자 및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 가능하며, 모집분야별 대상 전공 등 지원자격은 동아쏘시로 그룹 채용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농심 ▲메가마트 ▲농심ENG ~9/28
 
농심 그룹은 하반기 신입사원 정기채용을 진행해 28일까지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이번 채용에는 농심그룹 계열사 중 ‘농심’, ‘메가마트’, ‘농심ENG’가 참여한다. ‘농심’은 연구개발, 식품안전, 생산품질관리, 설비개발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메가마트’는 매장영업, MD(구매), 지원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농심ENG’에서는 건설시공, 검사장비 소프트웨어개발, 물류사업팀SE, 솔루션사업팀IT개발 직무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농심그룹의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이후 필기전형을 진행하고, 이후 실무진면접과 경영진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4년제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자로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및 기졸업자는 지원 가능하다. 각 기업의 모집분야별로 우대전공계열과 자격요건, 근무지역은 농심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농심그룹은 계열사별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지원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 받는다.
 
▲LS전선 ▲LS일렉트로닉 ▲LS-Nikko동제련 ~10/5(18시)
 
LS그룹은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해 10월 5일(18시)까지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이번 하반기 채용에는 LS그룹의 ‘LS전선’, ‘LS일렉트로닉’, ‘LS-Nikko동제련’ 3개 계열사에서 참여한다. ‘LS전선’에서는 영업, 엔지니어, R&D, 지원 분야 등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LS일렉트로닉’에서는 R&D, 생산, 영업, 글로벌 분야 등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LS-Nikko동제련’에서는 생산엔지니어, 공무, 경영지원, 연구개발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LS 그룹의 채용은 서류전형 이후 온라인 AI역량검사 또는 인적성검사를 진행하고, 이후 1,2차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원) 기졸업자 및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 가능하고, 공학인증제도 수료자는 우대한다. 각 기업의 모집분야별 대상 전공분야와 근무지역 등은 LS 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B손해보험 ▲DB생명 ▲DB자산운용 ▲DB저축은행 등 ~10/6(17시)
 
DB그룹은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해 10월 6일(17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신입공채에는 ‘DB손해보험’, ‘DB생명’, ‘DB자산운용’, ‘DB저축은행’, ‘DB캐피탈’, ‘DB하이텍’, ‘DB Inc.’가 참여한다. ‘DB손해보험’은 영업관리, 보상관리, U/W, 상품업무 직무분야 등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DB생명’은 영업관리, 상품/계리, 자산운용, 경영일반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DB자산운용’은 경영지원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DB저축은행’은 영업, 경영지원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DB캐피탈’은 영업 분야, ‘DB하이텍’은 R&D, 제품/공정기술, 지원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DB Inc.’는 S/W엔지니어, Infra엔지니어, 해외영업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이후 필기전형(인적성검사)를 진행하고, 이후 1차면접(프레젠테이션 면접)과 2차면접(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일부 계열사는 영어면접 및 토론면접을 실시하며 이는 지원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자격은 대학(대학원) 졸업 또는2021년 2월 졸업 예정자이며, 전 학년 성적 평균 B학점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다. 각 기업의 채용직무별로 모집 해당전공과 관련학과 이수자, 근무지역 등은 DB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DB그룹 신입공채는 계열사간 중복지원이 불가능해 택일하여 지원해야 한다.
 
▲동원에프앤비 ▲동원엔터프라이즈 ▲동원홈푸드 ▲동원시스템즈 등 ~10/12(14시)
 
동원그룹은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해 10월 12일(14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동원그룹 신입공채에는 ‘동원에프앤비’, ‘동원엔터프라이즈’, ‘동원홈푸드’, ‘동원산업’,  ‘동원시스템즈’ 등의 계열사가 참여한다. ‘동원에프앤비’에서는 경영지원, 마케팅, 연구, 영업 직무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동원엔터프라이즈’에서는 경영지원, IT 직무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동원홈푸드’에서는 경영지원, 마케팅, 연구, 영업, 생산, 물류 분야의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동원시스템즈’에서는 해외(해외영업), 영업, 생산 직무분야 등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동원그룹 신입공채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이후 온라인 필기전형을 실시하고, 이후 1차면접, 최종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기졸업자 및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 가능하다. 각 기업의 모집 직무별 대상 전공분야와 우대요인, 근무지역 등은 동원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