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 7월27일을 한국전쟁 참전용사 정전기념일로 선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24일 발표한 포고문을 통해 “67년 전 오늘, 한반도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해 3년 넘게 이어진 잔혹한 전투 끝에 비무장지대(DMZ)를 따라 총성이 멈췄다"면서 "자유를 수호하고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싸운 평범한 미국인들의 흔치 않은 용기와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잠시 멈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역동적이며, 경제적으로 번영한 민주주의 국가 중 하나"라며 "그리고 우리의 가장 강력한 동맹"이라고 했다.
 
VOA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는 한국전 발발 70주년을 맞이하는 해"라고 전제한 뒤 “한반도에서 자유와 민주주의가 위협받았을 때 200만 미국인들은 그들의 고향을 떠나, 우리 조국의 군복을 입고, 나라의 부름에 응했다"고 했다. 이어 미군 참전용사들이 치열한 전투를 벌인 경기도 연천 일대인 ‘폭찹힐’과 ‘단장의 능선’, ‘지평리’, ‘부산’, ‘장진호’ 등을 거론하며 "(용사들은) 혹독한 조건에서 적을 물리치기 위해 싸우고, 피를 흘리고, 숨지고, 사라지고, 가혹한 감금으로 고통을 받았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의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에 새겨진 ‘자유는 거저 주어지는 게 아니다’라는 문구를 인용한 뒤 한국전에서 미군 3만6000 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10만30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으며, 8000명에 가까운 실종자를 냈다는 사실도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 대해 "전쟁 여파로 한 때 소멸됐던 나라지만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활기차고 역동적이며, 경제적으로 번영한 민주주의 국가 중 하나가 됐다"면서 "미군은 계속해서 한국군과 함께 자랑스럽게 복무하고 있으며, 전쟁과 공통의 자유에 대한 사랑, 우정의 깊은 유대로 맺어진 이 같은 철통같은 동맹은 아시아와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7월27일을 한국전 참전용사 정전기념일로 선포하며 “모든 미국인들이 적절한 기념식과 행사를 통해 이날을 엄수하는 방식으로 우리의 훌륭한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경의와 감사를 표하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매년 7월 27일을 한국전쟁 참전용사 정전기념일로 선포하는 포고문을 발표해왔다. 지난해 포고문에서 현직 미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남북 군사분계선을 넘은 사실을 강조하고, 2018년엔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을 언급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포고문에선 별도로 북한 문제를 언급하진 않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