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앞두고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김정은의 도발 야욕에 미군이 응징할 태세다. 이를 위해 미군은 북한 도발 징후를 찾기 위해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를 띄웠다. 군용기 비행 궤적을 추적하는 사이트 에어크래프트스폿(AircraftSpots)에 따르면, 미 공군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가 12월 11일 한반도 상공 5만2000피트(15.8㎞)에서 임무를 수행했다.
 
駐日(주일)미군 기지에 있던 글로벌 호크가 최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재가동 등 도발 징후에 따라 주한미군 기지로 전개됐을 가능성이 있다. 글로벌 호크는 20㎞ 상공에서 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장비 등을 통해 지상 30㎝ 크기 물체까지 식별해 사진을 찍어 보낸다. 최고 속도는 시속 629㎞, 착륙 없이 날 수 있는 최대 거리는 2만2779㎞, 체공 시간은 30시간 이상이다. 글로벌 호크는 晝夜(주야) 악천후에 관계없이 북한 전 지역을 감시할 수 있어 북한의 핵·미사일 동향을 지속 추적할 수 있다. 또 야전 지휘관에게 북한 상황과 특정한 목표에 관한 정밀 사진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군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호크. 사진=구글

에어크래프트스폿에 따르면, 미 공군 RC-135W 리벳조인트 통합 정찰기도 이날 한반도 상공에서 임무를 수행했다. RC-135W 리벳조인트는 실시간 정보 수집과 분석, 보급 임무를 담당한다. 이 기종은 다양한 감지기를 장착해 다양한 지형을 분석할 수 있으며 통합된 통신 시설을 갖추고 있다. 조종사와 전자전 요원, 정보분석 요원 등 30명 이상이 탑승한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