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월 8일(현지시각) 북한 김정은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나는 놀랄 것"이라고 말한 그는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며 김정은을 압박했다. 북한이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전략적 지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힌 후에 나온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7일자 발언을 보도한 로이터 기자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김정은은 너무 똑똑하고 너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며 "그가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김정은)은 싱가포르에서 나와 강력한 비핵화 협정에 서명했다"며 "그는 미국 대통령과의 특별한 관계를 무효로 만들고 싶지도, (내년) 11월 미 대선에 개입하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체제에서의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약속대로 비핵화는 지켜야 한다"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중국, 러시아, 일본 그리고 전 세계가 이 문제에 동일한 의견"이라고 했다.
 
한편 미국은 북한이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실험'을 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동맹 및 파트너(국가)들과 긴밀하게 조율 중"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12월 8일(현지시각) CNN은 행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의)실험에 관한 보도를 봤다"며 보도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2019년 12월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김정은은 너무 똑똑하고 너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며 "그가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정말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올렸다. 또  "그(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나와 강력한 비핵화 협정에 서명했다"며 "그는 미국 대통령과의 특별한 관계를 무효로 만들고 싶지도, (내년) 11월 미 대선에 개입하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