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교육사령부는 12월 3일부터 4일까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공동으로 2019-2차 코리안 매드 사이언티스트 콘퍼런스(Korean Mad Scientist Conference)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서욱 육군 참모총장이 '미래 육군의 지상작전 수행개념' 기조강연을 하고 이어 '소형 생체모방 무기체계와 차세대 에너지'를 주제로 생체 모방 무기 체계의 군사적 필요성, 생체 모방 무기 체계 기술 수준과 전망, 수소 연료 차세대 에너지, 무선 에너지 하베스팅,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등에 관한 토론이 벌어진다.
 
이번 행사에서 다뤄질 '소형 생체 모방 무기체계'란 생물체의 생물학적인 물질, 재료, 구조, 처리과정 등을 모방한 인공적인 로봇이다. 이 로봇은 적진 은밀 침투 등 군사적 목적에 활용된다.
 
무선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태양광, 진동, 열, 풍력 등 자연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켜 수확하는 기술이다.
 
2일차에는 '신소재와 우주전'과 관련한 신소재의 군사적 필요성, 신소재 기술 수준과 전망, 인공지능·정보·전자기술 분야 신소재, 고기동·경량화 신소재, 전투원 생존성(방호) 증강 신소재, 우주패권 경쟁과 국방 우주기술 수준·전망 등의 토론이 벌어진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