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보기

북한에 원전 건설을 지원하려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총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당지도부는 31일 국회에서 대북(對北) 원전의혹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긴급대책회의에서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제1야당 요구에 청와대는 매우 비정상적, 비상식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 원전 추진은 그 자체로 경천동지할만한 중대한 사안이다. 누구의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인지 즉각 밝혀주기 바란다"며 "북한에 전력을 지원하기 위한 인도적 차원이어도 국민 공감대 없이 극비리 추진한 사유가 무엇인지를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018년 1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단독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꺼냈다는 발전소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달라"며 "당시 문 대통령이 신경제구상을 책자와 PPT로 만들어 직접 김정은에게 건네줬고 그 영상 속에 발전소 관련 내용이 있었다고 당시 문 대통령이 청와대 관계자에게 직접 밝혔다고 한다"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측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북원추' 사건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원전게이트이고 제2의 대북송금사건"이라며 "성역 없는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만약 문 정권이 공수처 등을 이용해 대북 원전 상납사건을 뭉개려 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주장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 오늘 모인 김도읍, 한기호, 김석기, 이철규 의원 및 필요한 전문가들과 함께 사건이 중장기화 될 가능성에 대해 대비해서 치밀하고 많은 준비를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지방 일정으로 회의에 불참한 주호영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도대체 왜 이러시는 건가"라며 "문재인 민정수석이 특검으로 김대중 정부의 대북 비밀송금을 밝혔듯 특검을 실시해 달라. 문 대통령이 거부한다면 우리는 특검과 국정조사로 진실을 반드시 밝히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일동은 성명서를 내고 "탈원전을 둘러싼 문재인 정부의 위선적 실체가 드러났다"며 "대한민국을 탈원전 국가로 선포하고 멀쩡한 원전을 조기 폐쇄까지 하더니, 뒤로는 북한 원전 건설을 추진한 文 정권의 경악스러운 이중성을 규탄한다"고 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