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디지털재단 |
서울디지털재단은 어르신에게 손쉬운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알려주는 ‘어디나 5분 클래스’의 ‘건강관리 분야’ 및 ‘챗GPT’ 교육 6종을 새롭게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공개되는 건강관리 분야는 △손목닥터9988 △The건강보험(국가건강검진) △디지털헬스케어(체성분체중계) △병원키오스크 △똑닥(원격병원예약) 5개 콘텐츠가 포함된다.
‘손목닥터9988’편은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포인트도 챙길 수 있는 서울시민 헬스케어 지원 프로그램 ‘손목닥터9988’의 가입 및 참여 방법을 소개한다. ‘The건강보험’편은 국가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고 검진대상 여부 조회 및 검진기관 검색, 민원서류 발급, 장기요양 인정신청 기능 등을 소개한다.
‘디지털헬스케어’편은 체성분 체중계를 이용한 체지방률, 근육량 등 상세한 건강정보 분석 및 건강관리 방안을 소개한다. ‘병원 키오스크’편은 대학병원 등에 설치되어 있는 접수·수납 및 제증명서 출력을 도와주는 키오스크 사용법을 소개한다. ‘똑닥’ 편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변병원의 진료과목, 운영시간을 조회하고, 원격으로 예약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외에도 특별편에서는 성능이 개선된 챗GPT의 내용들을 소개하며, 서울시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어디나 5분 클래스’는 어르신들이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서울디지털재단 어르신 전문 강사인 ‘어디나지원단’이 인기 교육 주제를 선별해 5분 내외의 핵심 내용만 담아 제작한 영상 시리즈다. 2021년부터 지금까지 총 94종의 교육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신규 교육을 포함한 총 94종의 ‘어디나 5분클래스’는 서울디지털재단 유튜브 (https://bit.ly/3NmzNem)에서 볼 수 있으며, SK Btv구독자들은 TV를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병원 예약과 원격 진료 등 일상 속 필수 서비스들이 디지털화하면서 오히려 고령층이 소외되는 안타까운 현실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어디나 5분클래스’가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를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독자댓글 총0건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