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결혼·임신·출산 장려, 육아 지원 등 저출산 극복 방안 ▲투자 유치, 일자리 창출, 귀농·귀촌 정책 등 인구 유입 확대 방안 ▲취업·창업 지원, 문화·복지 확충, 정주 여건 개선 등 인구 유출 방지 방안 ▲일·가정 양립, 삶의 질 향상 방안 등이다. 그래픽=정읍시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극복하고 지역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정읍시가 해법을 주민들로부터 직접 받아보기로 했다. 정읍시는 8월 25일 “인구 유출 등 지역 인구감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2020 정읍시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읍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결혼·임신·출산 장려, 육아 지원 등 저출산 극복 방안 ▲투자 유치, 일자리 창출, 귀농·귀촌 정책 등 인구 유입 확대 방안 ▲취업·창업 지원, 문화·복지 확충, 정주 여건 개선 등 인구 유출 방지 방안 ▲일·가정 양립, 삶의 질 향상 방안 등이다. 정읍시의 인구정책과 관련된 기발하고 창의적인 제안과 아이디어 또한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접수는 8월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되며, 정읍시 인구정책에 관심이 있는 정읍시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응모 방법은 정읍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 우편, 팩스, 방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실용성, 경제성, 창의성, 적용 범위, 계속성의 심사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된다.
  
우수 아이디어는 심사점수에 따라 최우수(1명) 100만원, 우수(2명) 50만원, 장려(2명) 30만원, 노력(2명) 2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고, 심사 결과는 10월 중에 개별통지하고 시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정읍시 측은 “이번 공모전은 인구 문제에 대한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고 인구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인구정책 추진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행복하고 살기 좋은 정읍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평소 생각해왔던 인구정책에 대해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길 바라며 시민이 공감하는 우수 아이디어를 검토해 인구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