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이 불편해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의 TV 시청 시간이 경로당 이용 노인보다 약 1시간가량 많았다. 거동이 불편하다 보디 주로 가정에서 TV 시청 등으로 일과를 보낸다는 것이다. 사진은 육군 12사단이 부대 인근 경로당을 찾아 독거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실시하는 장면이다. 사진=육군12사단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대부분 외부활동 없이 하루일과의 상당 부분을 TV 시청에 할애하는 등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조차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소속 김경래·이윤경·황남희·서지영·배혜원 연구팀이 최근 공개한 ‘고령친화산업 내실화를 통한 노인가구 대상 일상생활 편의 증진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다리 근육 약화로 거동이 불편해 경로당을 찾지 않는 노인은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이 4.61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타 이유로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은 노인은 평균 3.68시간 TV를 시청했다.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은 3.73시간 TV를 봤다.
 
거동이 불편해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의 TV 시청 시간이 경로당 이용 노인보다 약 1시간가량 많았다. 거동이 불편하다 보디 주로 가정에서 TV 시청 등으로 일과를 보낸다는 것이다. 
 
또 지난 1년간 국내 여행 경험이 없다는 비율은 거동 불편으로 인한 경로당 미(未)이용 노인은 92.9%에 달했고 기타 사유로 인한 경로당 미(未)이용 노인은 66.0%로 나타났다. 경로당 이용 노인은 56.6%로 조사됐다.
  
거동 불편으로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1.6%에 그쳤고 동호회 참여는 0.6%로 저조했다. 친목단체 참여율은 10.3%였다. 반면 경로당 이용 노인의 경우 평생교육 참여율은 20.1%였고 동호회 활동은 3.2%, 친목단체 참여율은 38.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거동 불편 노인은 친인척과의 왕래도 뜸했다. ‘친인척과 왕래가 없다’는 답변이 38.5%였는데 이는 경로당 이용 노인의 21.5%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많았다. 기타 이유로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은 19.0%로 나타났다. 또 친구·이웃·지인과의 ‘왕래 없음’의 경우, 거동 불편 노인은 21.2%인 반면 경로당 이용 노인은 0%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거동이 불편해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의 사회적 고립감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책임임을 맡은 김경래 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보고서에 이렇게 강조했다.
 
<첫째, 일상성 저하 노인의 노후생활과 관련해 첫째, 일상성 저하는 하지근력의 약화로부터 초래될 수 있어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하지근력 저하는 수단적 일상생활 수행능력(IADL)에 영향을 미쳐 일상생활상 많은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일상성 저하 노인의 사회적 고립은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고 국가·사회차원에서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이들은 외부활동 없이 하루일과의 상당 부분을 TV 시청에 할애하는 경향을 보였고 돌보미, 배우자, 가족을 제외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거의 없다.
 
셋째, 사람에 의한 돌봄 자체가 야기하는 근원적인 불만족과 가족 돌봄 자체에 대한 파악과 이해가 필요하다. 돌봄을 제공받는 사람이나 제공하는 사람 모두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
 
넷째, 만성질환 등 신체적 기능 저하는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이를 지연시킬 수 있는 장치 마련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대책에 관해 “일상성 저하 노인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일상생활 지원기기의 보급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연구팀은 보고서에서 해외 사례도 적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일상생활 지원기기의 효용성을 검증한 결과 이용자 본인뿐만 아니라 돌봄 제공자에게도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지원기기는 저하된 신체기능의 보조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었고, 이용자 본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돌봄 제공자의 심리적, 신체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해외 주요국에서는 일상생활 지원기기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은 독립적 생활 지원, 사회활동 지원, 돌봄노동 지원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사회참여지원 분야’와 ‘생활지원 분야’를 포괄해 지원하고 있으며, 로봇개호기기 도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단순한 기술(low-tech)에서부터 첨단 기술(high-tech)까지 망라하고 연방정부가 주정부 프로그램을 재정적으로 인구에 비례해 지원하고 있다.
 
독일은 개인적 특수성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인센터는 필요한 재정적 지원, 물적 지원에 대한 종합적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팀은 “해외 제품 동향과 관련해서는 독립적 생활지원을 위한 동작보조, 식생활, 이동, 모니터링, 사회활동 지원을 위한 건강관리, 커뮤니케이션·여가, 학습, 교통수단, 돌봄인력 지원을 위한 돌봄노동 지원기기 등까지 확장되고 있다"고 제시했다.
 
연구팀은 보고서의 시사점으로 네 가지를 강조했다. 먼저, 일상생활 지원기기의 연구·개발(R&D)뿐만 아니라 상용화를 위한 재정적 지원 확대를 지적했다. 둘째, 요양보호사 인력수급 차질시 대체 수단으로서의 일상생활 지원기기의 활용 가능성 검토가 있어야 하며 셋째, 일상생활 지원기기에 대한 고령소비자의 니즈 및 효과성 연구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가족 간 노인돌봄 실태 파악과 이를 통한 현실적 지원방안 모색이 뒤따라야 한다고 제언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