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제대군인 주간' 포스터. 사진=국가보훈처 |
국토수호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응원을 전하는 '2020년 제대군인 주간'이 10월 5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에서 열린다.
국가보훈처(처장 박삼득)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행사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10월 둘째 주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행사는 제대군인에게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제복을 입고 살아온 그분들의 삶에 보람과 자긍심을 갖게 한다는 의미를 담아 '브라보! 마이 라이프(Bravo! My Life)'라는 표어를 붙였다.
특히, 올해 제대군인 주간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매체 등을 활용한 비대면 형식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유튜브 실시간 방송과 제대군인의 헌신을 응원하는 대국민 참여캠페인, 그리고 제대군인들의 취·창업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토크쇼 등으로 구성했다.
먼저, 5일에는 대한민국 국토수호에 헌신한 제대군인에게 웃음과 용기를 주는 응원 영상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게시하는 대국민 제대군인 응원캠페인 '브라보! ㅇㅇ라이프' 챌린지를 시작하며, 조회 수가 많은 영상은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한다.
6일에는 KTV 국민방송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취·창업 멘토링 토크 콘서트 '금쪽같은 내 일터'에서 제대군인 취·창업 성공 수기 공모당선자, 고용 우수기업 대표, 구직희망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취·창업 성공 비법과 생생한 취·창업 후기, 궁금증 등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나눈다.
같은 날,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제대군인 영상공모전 시상식 '제복을 빛낸 사람들'은 올해부터 영화 '연평해전'의 김학순 감독이 주관하는 '불독국제영화제'와 공동으로 개최되어 우수 작품이 다수 응모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7일에는 나라사랑TV에서 진행되는 실시간 강연회 '뉴딜잡담(Job談'‘을 통해 일자리 전문가 최영순 박사(한국고용정보원)를 초빙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제대군인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소개하고, 전국 제대군인지원센터 현장 상담사들이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해 질의응답 등 쌍방향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마지막 8일에는 2020년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대표기업을 방문해 회사사옥에서 인증기업 현판식을 개최하여 제대군인 채용에 대한 기업의 자발적 참여와 사회적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행사 기간 중 제대군인지원센터 홈페이지(www.vnet.go.kr)를 통해 구인기업과 구직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을 직접 연결하는 온라인 취업박람회 '굿잡(Good Job)'을 개최하여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대군인들에게 비대면 면접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국가보훈처 홈페이지(www.mpva.go.kr), 국방TV 등을 통해 모범적인 제대군인과 고용 우수기업을 소개하는 현장 다큐멘터리 '00씨, 일복터졌네!'와 '참좋은기업' 등이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