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특허청 유튜브 캡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가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지원을 위해 17일부터 브랜드케이(K) 4기 제품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브랜드케이(K)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2019년도에 중기부에서 만든 국가대표 공동 상표로 현재 총 190개 제품이 있다. 선정된 제품에는 로고 사용 권한을 2년간 부여하고, 홍보 및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한다.

 

브랜드케이(K) 1기 기업인 망고슬래브(선정 제품: 네모닉라벨 프린터)는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모임(미팅) 시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랜드 ’브랜드케이(K)‘를 활용했다. 미국 온라인 판촉(프로모션) 시 ’브랜드케이(K)‘를 노출했다. 그 결과 2021년 아마존을 통해 미국, 독일, 일본, 영국, 캐나다 등 8개국 수출을 본격화해 수출액이 424% 증가했다.

 

* (수출액) ‘20.11월 18.4만불 → ’21.11월 96.3만불(+423.8%)


브랜드케이(K) 2기 기업인 한울생약(선정 제품: 리꼬 베이비 유아용 물티슈)은 브랜드케이(K) 선정 이후 해외 소비자에 제품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을 받아, 미국 코스트코에 직접 납품을 통해 2021년 수출이 175% 증가했다.

 

* (수출액) ‘20.11월 537만불 → ’21.11월 1,476만불(+175.0%)

 

지원 자격 및 선정 절차

 

자격 요건은 자사가 제조한 소비재 제품에 브랜드케이(K) 로고 활용 의향이 있으며, 제품 기술력과 해외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제품은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으로 국내 생산*이어야 한다. 위탁 생산일 경우 지적재산권 등을 통해 핵심 기술 보유 여부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 (국내 생산) 제품 제조 비용의 60% 이상이 대한민국에서 발생.

 

모집은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 모집‘과 유관기관, 민간 유통사 및 협·단체에서 추천하는 ’추천 모집‘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격 심사, 서면 심사, 품평회, 실태 조사, 인증서 수여 등 단계를 거쳐 최종 110여 개 제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중심 상권에 설치된 ‘전용 매장(플래그십 스토어)’을 통해 브랜드케이(K)와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지원한다.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며, 주기적인 판촉 행사를 통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코엑스 동문 쪽에 설치돼 있으며, 해외의 경우 베트남 호치민에 내달 말 개소 예정이다. 또한 브랜드케이(K) 광고 영상 송출, 제품 목록(카탈로그)·안내서(브로슈어) 배포, 관계 부처 합동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홍보를 지원한다.

 

국내외 판로 지원 사업 연계

 

중기부 수출·판로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브랜드케이(K) 제품의 국내외 판로 지원을 강화한다. 수출 협력체(컨소시엄), 대중소 동반 진출, 전자상거래 수출 시장 진출, 유통망 진출 지원 사업 내 브랜드케이(K) 기업 지원을 위한 별도 분야(트랙)을 마련한다. 

 

수출 이용권(바우처), 해외규격 인증 획득 지원 사업, 온라인 수출 지원, 수출 인큐베이터 등 사업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브랜드케이(K) 기업이 중소기업 유통센터가 운영 중인 중소기업 정책 매장에서 제품 판매를 희망하는 경우 우선 입점 지원이 가능하다.

 

대한민국 동행 세일, 크리스마스 시장(마켓) 등 국내 대규모 판로 행사 시 브랜드케이(K) 홍보 전시관 운영 등을 통해 판촉을 지원한다. 사업 공고의 구체적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또는 아임스타즈 포털(www.imstar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아임스타즈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