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지난 3월 서울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폴 로머(Paul Romer) 2018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現 뉴욕대 교수)를 초청해 ‘혁신성장, 한국경제가 가야할 길’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대한상의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3개국을 순방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혁신을 기반으로 경제성장과 복지확대를 달성한 북유럽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6월 12일 ‘북유럽 복지모델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북유럽은 OECD 국가중에서도 성장, 고용, 분배면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국가들"이라며 "북유럽의 성공배경에는 혁신성장을 통한 복지확대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대한상의 SGI는 유럽의 복지모델을 4가지 유형으로 분석하면서 북유럽 모델이 성장과 분배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은 1인당 GDP가 5만~8만 달러에 달하며 고용률도 7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사회복지지출 규모는 GDP 대비 25~29%로 OECD 평균(20%)을 상회하며, 소득불평등도(지니계수)도 OECD국가 중 최하위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유럽은 창업지원시스템, 인력재배치 프로그램, 혁신 클러스터 등을 통해 양질의 창업생태계를 조성했다. GDP 대비 R&D 투자 비중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스웨덴 3.3%, 핀란드 2.8%, 노르웨이 2.1%이다. 이는 4.6%인 한국보다 낮은 비율이다. 하지만 민간기업 중심으로 R&D 투자의 질이 높아 실질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더 나은 상황이다.
 
대한상의 SGI는 “북유럽이 강한 고용안전망을 통해 인적자본을 확충했다"고 평가했다. 시간당 노동생산성의 경우 OECD 국가 중 노르웨이는 2위, 스웨덴은 8위, 핀란드는 13위를 기록했다. 북유럽의 성인역량과 인적자원 수준은 OECD중 최상위이며, 여성 고용률은 70% 이상, 청년 고용률도 한국(26.2%)의 2배 수준이다.
 
   
대한상의는 지난 6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북유럽 진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북유럽 시장, 산업동향과 기업 애로사항을 들어 원활한 진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략세미나를 열었다. 사진=대한상의

  

대한상의 SGI는 "한국은 직업훈련, 기술인력 양성 등 통해 노동수요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투자를 단행할 필요가 있다"며 "강한 사회·고용안전망을 바탕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 특히 혁신과 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대한상의 SGI는 보고서를 통해 북유럽의 '강한 사회적 자본' '선제적 복지개혁'도 거론했다. "북유럽 국가들은 오랜 역사에 걸쳐 노사협의 및 합의문화, 위기갈등 해결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극복해왔다는 것이다. 특히 복지개혁과 관련해 북유럽 국가들은 1990년대초 이후 금융·재정위기로 고복지 체계의 문제점이 부각되자 강력한 재정개혁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재정건전성을 높이는 한편, 복지지출 감축과 국민부담률 상승을 억제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최근에는 고령화 진전, 성장세 둔화 등에 대응하며 성장친화적 복지로 변화하고 있다.
 
김천구 SGI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도 북유럽의 경험을 참고해 혁신성장 기반을 강화하여 복지지출의 재원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재정·복지지출 고도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며 “규제개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인적자본 투자 확대 등을 통해 혁신을 지원하는 적극적 산업정책과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성장친화적 복지개혁이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