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월 1일 밝힌 신한반체제는 향후 100년 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평화경제공동체'로 설명할 수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월 1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신(新)한반 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라고 말했다. 앞서 일주일 전 문 대통령이 ‘신한반도체제’를 짧게 언급한 적이 있어 그 개념에 대해 관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신한반도체제를 부연 설명하며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이자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고 밝혔다. 이는 한반도 평화 구상을 담은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신베를린 선언)에 '평화경제' 개념을 보완한 것이다 .
 
문 대통령은 불행했던 과거 100년을 딛고, 희망적인 미래 100년을 향해 나아가자는 비전 속에 남북 공통의 염원인 '통일'을 지향점으로 삼았다.
 
문 대통령에 따르면, 신한반체제는 향후 100년 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평화경제공동체'로 설명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갖게 된 한반도 평화의 봄은 남이 만들어 준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낸 결과"라며 "통일도 먼 곳에 있지 않다. 차이를 인정하며 마음을 통합하고, 호혜적 관계를 만들면 그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이라며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반도체제는 한반도 평화경제 시대를 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나가겠다“면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 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했다. 지난 1월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금강산 관광 및 개성 공단 재개를 위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힌 이후 2개월 만에 다시 언급한 것이다.
    
 
청와대 측은 3월 1일 "과거-현재-미래라는 서사적 차원에서 '친일'이라는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 한반도 평화를 추구하며, 미래 통일을 지향하자는 메시지가 3·1절 기념사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를 위한 실무적 차원에서 ‘남북간 경제공동공동위원회’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광복절에서 처음 밝혔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의 추진 의사도 이번 3·1절 100주년 기념사에 다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종단철도가 완성되면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실현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며 "그것은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발전하고, 미국을 포함한 다자평화안보체제를 굳건히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올해 서울에서 개최키로 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삼아 아세안 국가를 상대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을 적극 설득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계획이다.
   
아울러 이 모든 미래 과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과거로부터 내려온 '친일 잔재'의 청산이 필요하다는 게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문 대통령의 신한반도체제를 포함한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청와대 측은 "과거-현재-미래라는 서사적 차원에서 '친일'이라는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 한반도 평화를 추구하며, 미래 통일을 지향하자는 메시지가 3·1절 기념사를 이루고 있다"며 "그 안에 국민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도구로서 '신한반도체제'를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