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2월 24일 중국 청두의 세기성 국제회의장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한 후 공동 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2월 24일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3국 협력 발전 방향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오전(현지시각) 청두(成都) 세기성(世紀城)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를 마치고 이어진 공동 언론 발표 자리에서 한중일 3국은 "앞으로도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가 3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평화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리 총리도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우리는 다시 한번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의 항구적인 평화를 실현하는 것은 우리 공동의 목표라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다함께 대화와 협상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일치하게 생각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3국은 국제질서와 가치와 함께 정치 외교적인 수단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싶고, 한반도 및 이 지역에 장기적인 안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 정상과 달리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아베 총리의 발표문은 사뭇 결이 달랐다. 아베 총리는 "저는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며, 지역의 안전보장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북미 (비핵화) 프로세스를 최대한 지원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해 (한중) 두 정상의 지원과 협력을 요청하고 일본의 입장에 대해 이해를 얻었다"고 덧붙였다.
 
3국 정상은 ▲대기오염 방지를 비롯한 경제·사회·환경 분야 협력 강화 ▲개방적·호혜적 무역환경 조성 ▲과학기술협력 확대 추진 ▲역내 연계성 및 인프라 협력 제고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한중일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NHK 방송과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3국의 협력을 함께 발전시켜온 아베 총리에게 감사하고 있다"며 “오후에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것에 대해 "다음 의장국으로서 3국 협력의 성과에 따라 국민의 삶을 향상시킬 책임을 다하겠다. 정상회의는 3국 협력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베 일본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의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있으며, 지역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미 프로세스를 최대한 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납치 문제 조기 해결을 위한 한·중 정상의 이해와 협력을 구하고, 일본의 입장에 이해를 얻었다"고 말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