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3일(현지시각) 오전 노르웨이 오슬로 총리 관저에서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6월 13일(현지시각)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와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이날 두 정상은 양국관계 발전 방안, 친환경 미래선박과 수소에너지 협력 등 실질협력 강화, 지속가능한 해양·북극 보존,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솔베르그 총리는 지난 2016년 4월 실무 방한(訪韓)에 이어 지난해 2월 평창올림픽 계기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이에 비해 문 대통령의 노르웨이 방문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첫 국빈 방문이다.
 
문 대통령과 솔베르그 총리는 양국이 1959년 외교관계 수립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양국의 전통적 협력 분야인 조선·해양, 북극연구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방산, 대기 분야 연구 등으로 협력의 폭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 2006년 한-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발효 이후 양국 교역이 급증하고 있는 점을 환영하고, 양국이 상호보완적인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교역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기로 했다. EFTA는 EU(유럽연합) 비회원국인 4개 유럽국가(노르웨이·스위스·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로 구성된 경제연합체다.
 
이어 두 정상은 양국이 전통적으로 조선·해양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왔음을 평가하고, 향후 친환경 및 자율운항 선박 개발 등 미래형 선박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보존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수소경제 및 저탄소 기술협력 MOU’ 체결을 계기로 차세대 무공해 에너지원인 수소의 생산과 활용·저장에 대한 기술개발과 정책교류를 확대하는 등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했던 북유럽의 경험과 지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과 대기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속가능한 북극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앞으로도 양국이 북극 공동연구 추진 등 북극 분야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양국의 ‘포용국가 건설’과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건설’이라는 정책 비전이 일맥상통한다는데 견해를 같이 하고, 복지 분야에서 양국 간 정책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노르웨이는 세계경제포럼(WEF)의 포용개발지수(IDI·Inclusive Development Index)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포용성장 분야 선도국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한-노르웨이 사회보장협정’에 서명, 양국 파견 근로자의 연금수급권 보호 체계도 강화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노르웨이 정부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에 사의를 표했다. 이에 솔베르그 총리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면서, 한반도 항구 평화 구축 과정에서의 기여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에는 트로엔 노르웨이 의회 의장을 면담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트로엔 의장은 “한국과 노르웨이는 민주, 법치, 인권의 가치를 수호하는 국가로서 함께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한국은 노르웨이에게 있어서 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해운업, 케이팝 등의 분야에서 많은 교역이 이뤄지는 아시아 제2의 교역국"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양국 수교 6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해 노르웨이 민주주의의 산실인 의회를 방문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노르웨이가 민주주의, 포용, 복지, 성평등 분야에서 세계 최고일 수 있었던 것은 민의를 충실히 반영하고 실천한 의회의 역할이 컸을 것"이라며 사회적 대화를 통해 협치를 이뤄나가는 노르웨이의 성숙한 의회문화를 높이 평가했다.
 
트로엔 의장은 “북유럽에선 ‘노르딕 모델’이라는 말을 쓴다"며 “노르웨이는 여성 인력을 경제에 포함시키기 위해 관련된 문화와 법을 바꿔왔다. 40년 전에 양성평등법을 입법한 뒤 오랜 시간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문제는 남아 있다. 그래도 지금까지 이 부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노르웨이 여성의원 비율은 40.8%이고, 경제에서 여성참여율은 55%"라며 “그 어떤 것보다도 여성이 노르웨이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성평등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고, 가야 할 길"이라며 “한국 사회가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를 지탱할 수 있는 길은 여성들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노르웨이의 모델에 대해 공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성평등에 있어서 공공부문은 조금씩 진척이 이뤄지고 있지만, 의회나 민간 기업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양국 간 의회 교류가 활성화 된다면 이 부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양국 간 의회 교류 활성화를 당부했다.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