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 포스터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생활상권 골목활성화와 남이동길 브랜드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5월 27일 오후 3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제2회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브랜드 축제는 ‘남이동길 홀릭데이, 놀러가장~ 남이동길’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남이동길 로컬상점들의 단골이 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만남의 장으로서 기획됐다.


태권도 시범으로 포문을 여는 이번 축제는 상인, 예술인, 주민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남이동길을 대표하는 26개 상점들은 더욱 매력적인 로컬상점으로 거듭나기 위해 축제 전 로컬상점 워크숍 3회를 열성적으로 참여하며 축제를 준비했다.


축제에 참여하는 로컬상점에서는 상점마다 업그레이드된 마케팅 포인트를 갖고 색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제품을 판매한다. 이를 구매한 뒤 남이동길 스탬프 카드에 도장을 모으면 룰렛 이벤트나 체험존에서 열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하다. 축제 당일 뿐 아니라 5월 15일부터 27일까지 남가좌동에 자리한 상점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합산 3만원 이상 지참해 방문하면 룰렛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남이동길 스탬프 카드를 완성한 주민은 체험존에서 야생화 패브릭 손수건 꾸미기, 시나몬 벌레퇴치제 만들기, 팔찌 만들기, 다빈치 다리 만들기 등 14종의 프로그램을 골라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상권 근처의 명지대학교 학생들을 주축으로 진행되는 이번 체험존은 명지대 학생들과 상인, 동네 주민들이 상호 연대감과 친목을 다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에 방문하는 어린이에게는 선착순으로 솜사탕을, 그 외 방문하는 주민들에게는 타투스티커, 사진인화서비스(1인 1매)가 제공된다. 또 로컬상점 존, 먹거리 존, 이벤트 존 등 취향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준비돼 있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모두의 잔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도 남이동길 내의 구성원들이 모두 어우러질 수 있는 만남의 장이 활발하게 열리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제2회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는 서울시 서대문구 증가로 111번지부터 가재울로4길 57-2에 걸친 구간에서 열리며, 행사기간 동안은 차 없는 도로로 운영된다.


한편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생활상권 활성화를 위해 ‘동네티콘’과 함께 5월 1일부터 남이동길 사업지 내 매장 전용 기프티콘 서비스 앱을 시작했다. 골목상권 전용 기프티콘 앱 ‘두구두구’는 기존의 기프티콘 시장이 대부분 대기업 플랫폼과 프랜차이즈 상품 위주였던 것에서 벗어나 골목상권의 숨겨진 보석 같은 상품을 기프티콘의 형태로 더욱 편리하게 구매 및 선물할 수 있다.


‘남이동길 동네기프티콘’은 남이동길에 위치한 30곳의 상점과 손을 잡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매장 및 상품 리스트는 두구두구 앱을 다운로드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오픈기념 할인 및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5월 한 달 동안 동네티콘 앱을 사용한 뒤 리뷰를 남기면 27일 열리는 ‘제2회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에서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구매나 사용 방법은 기존의 기프티콘과 크게 다르지 않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동네 소상공인에게는 새로운 판매 활로를 개척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가까운 동네 상점의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알뜰한 소비문화 조성과 골목상권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브랜드 축제를 맞아 남이동길 동네기프티콘 홍보관을 네이버 젭(ZEP, 가상현실)에서 처음 공개할 예정이다.


브랜드 축제 및 동네 기프티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 블로그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남이동길은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2동에 위치한 모든 골목을 일컫는 말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 명칭이다. 서대문구에 위치한 작은 동네지만 근처에는 홍제천이 흐르고 쾌적한 산책로가 있다.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남이동길의 작은 상점에 주민들이 방문하기 쉽게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있다. 대학가 상권과 주택가 상권이 공존하는 재미있는 동네다. 다양한 주민들과 개성 만점 사장님들의 작지만 소소한 재미를 남이동길에서 즐길 수 있다.


서대문구 남가좌생활상권 추진위원회는 2020년 기반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 ‘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 2기’로 선정됐다.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가고 싶은 상점, 숨겨진 완소 상점 발굴’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2동 일대를 ‘남이동길’로 지정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명지대생과 주민과 상인이 함께 남이동길 콘텐츠를 만들며 지역 가치를 알리는 남이동길의 오프라인 공간이다.


남이동길 함께가게 카카오톡채널: http://pf.kakao.com/_iaZxds

남이동길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am2donggil/

남이동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nam2donggil

남가좌생활상권 당근마켓:

https://www.daangn.com/kr/business-profiles/남가좌생활상...


‘제2회 남이동길 홀릭데이 브랜드 축제‘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p1L0qRKvkM&t=3s


ⓒ 서울스트리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